[ 기사위치 생애주기별안전 ]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이란?

FCN FM교육방송 국민안전교육대전연수원 교육제작국 | 서정진 칼럼니스트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어학사전에서 말하는 ’생애‘는 살아있는 한평생의 기간을 말하고 있다.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이란?


어학사전에서 각각의 단어 뜻을 살펴보면 ’생애‘는 살아있는 한평생의 기간을 말하고 있다.


주기는 ’같은 현상이나 특징이 한번 나타나고부터 다음번 되풀이 되기까지의 기간‘으로 설명한다.


안전이란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가 날 염려가 없는, 또는 그런 상태를 말한다.


교육이란,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줌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렇듯 어학사전에서 나오는 각각의 단어 전체를 풀어보면,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을 사전적 의미로 정리해보면 ’살아있는 한평생의 기간에 같은 현상이나 특징이 한번 나타나고부터 다음번 되풀이되기까지,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가 날 염려가 없는, 또 그런 상태에 대해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주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사진설명,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이란?<자료제공=국민안전처>


국민안전처에서 말하는 ‘생애주기(Life Cycle)’이란 일반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 가는 개인 생애의 일정한 단계별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는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영유아(0세~5세)->아동기(6세~12세)->청소년기(13~18세)->청년기(19세~29세)->성인기(30세~64세)->노년기(65세 이상) 으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생애주기의 구분은 국내·외, 부처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안전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역량의 변화·발전에 따라 영유가기-아동기-청소년기-청년기-성인기-노인기로 구분 할 수 있다.
※ WHO 국제안전도시 기준: 아동기-청소년기-성인기-노인기로 구분


영유아(0세~5세)는 안전교육 의존기, 아동기(6세~12세)는 안전교육 준비기, 청소년기(13~18세)는 안전교육 성숙기, 청년기(19세~29세)는 안전교육 독립기, 성인기(30세~64세)는 안전교육 확대 및 성찰기, 노년기(65세 이상)는 안전교육 유지기로 특정을 짓고 있다.


즉, 생애주기별 안전교옥이란 개인이 성장단계별 특성에 따라 갖추어야 할 안전역량을 충족할 수 있도록 분야별 안전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히고 있다.


아울러 국민안전처에서는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을 효괴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지도(Korean Age-specific Safety Education Map, KASEM0’를 마련하여, 영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안전교육을 생애주기 및 안전분야별로 제시하고 있다.


FCN FM교육방송 국민안전교육대전연수원교육제작국



서정진 칼럼니스트  seo365happy@fmebs.com

<저작권자 © FCN FM교육방송 국민안전교육대전연수원 교육제작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